한국인의밥상에 소개된 구례 방광 마을 꽃버섯, 굽더더기버섯, 방패버섯 등 버섯 한 상을 맛볼 수 있는 식당을 소개합니다.
구례 방광 마을
지리산의 아름다운 품에 자리한 구례의 방광 마을. 오늘의 주인공 허성자(68세) 씨와 주덕순(71세) 씨는 방광 마을에 시집와서 만난 지 40년이 넘었고, 함께 산을 다닌 지도 30년 이상이다. 방광 마을 주변의 산에서는 늦가을이면 맛있는 버섯들이 자생하는데, 그 중 방광 마을 사람들이 특별히 좋아하는 버섯을 찾아 산비탈을 오르는 허성자 씨와 주덕순 씨는 나무 밑이나 낙엽에 가려진 꽃버섯, 굽더더기버섯, 다발 방패버섯을 찾아낸다. 이 버섯들은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뛰어난 맛을 자랑한다.
힘든 작업을 마친 후, 허기를 달래기 시작하는 두 사람. 화려한 색과 향이 매력적인 꽃버섯은 라면에 넣거나 전으로 부쳐 먹으면 향긋하고 푸짐한 한 끼가 된다. 방광 마을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방패버섯은 독성이 있어 끓는 물에 데친 뒤 하루 정도 물에 담가 두어야 조리할 수 있다. 방패버섯 요리에 자신 있는 허성자 씨는 버섯과 잘 어울리는 불고기를 선보이고, 제철 감을 양념에 버무려 새콤달콤한 초무침을 만든다. 여기에 자연의 향이 가득한 버섯전골과 굽더더기 된장무침까지 더하면, 수라상 못지않은 훌륭한 버섯 한 상이 차려진다. 방광 마을에서 자연이 선사하는 귀한 선물로 펼쳐지는 맛의 향연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은 바로 참새미골체험식당이다.
참새미골체험식당
- 전남 구례군 광의면 매천로 401
- 061-781-7667
- 2TV생생정보 1525회, 2022년 4월 8일 산채비빔밥/버섯전골
- 한국인의밥상 681회 “너의 이름은?” 숨겨진 보물의 참맛 2024년 11월 28일 방송
- 네이버 지도보기(클릭하면 이동)
이상으로 한국인의밥상에 소개된 구례 방광 마을 꽃버섯, 굽더더기버섯, 방패버섯 등 버섯 한 상을 맛볼 수 있는 식당 소개를 마칩니다.